예술·뮤지컬/감상, 마음의 준비

[전시] 키워드로 보는 미술 사조 (1) ✧*̣̩

로-디 2022. 3. 5. 16:47

미술은 원시-고대(그리스 미술, 헬레니즘, 로마미술)-중세(비잔틴미술, 그리스도교 미술, 로마네스크, 고딕)를 거치며 발전한다. 시대별 정말 다양한 사조들이 있지만 우리가 미술관 전시를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작품들, 근세 이후의 미술 작품들 위주로 정리를 해보았다. 미술사는 그 양이 방대해 몇 번 읽어서 모든 사조들을 머릿속에 담아내기 쉽지 않기에, 전시 가기 전 단기간에 refresh할 수 있는 cheat sheet가 필요하다 ✧*。٩(ˊᗜˋ*)و✧*。 

 

* 예시에 사용되는 대표 작품들은 지극히 내 개인적 취향을 반영하였다!


    근세미술 (15-18세기)     

배경: 절대왕정주의 / 중상주의

 

1. 르네상스 (14세기-16세기) 

배경: 유일신 중심 세계관 저항 / 고대 그리스 로마 신화 부활 / 이탈리아 중심

사건: 교황권위 약화 / 중세국가 몰락 / 신항로 발견 / 인쇄술 / 종교개혁 / 무역 자산가 메디치가 후원

특징: 이성적 / 우아 / 단정 / 원근법  

작가: 레오나르도 다빈치(이탈리아) / 미켈란젤로(이탈리아) / 라파엘로(이탈리아) / 반 예이크(네덜란드) / 산드로 보티첼리(이탈리아)

2. 바로크 (17세기)

배경: 이성적 규칙적 속박 저항 / 신화

사건: 전제왕권 확립(루이 14세, 펠리페 2세) / 거대 궁전 건설 (베르사유)

특징: 감성적 / 무거움 / 어두움 / 과장 / 화려 / 숭고하게 강조된 신체 / 강렬 / 위압감 / 생동감 / 곡선 / 정교한 장식 / 대각선적 구도 / 원근법 / 단축법 / 눈속임 효과 

작가: 카라바조(이탈리아) / 램브란트(네덜란드-빛의 화가) / 루벤스(벨기에) / 벨라스케스(스페인-화가중의 화가) / 귀도 레니(이탈리아-제 2의 라페엘로)

3. 로코코 (18세기)

배경: 이성적 규칙적 속박 저항 / 왕실 예술에서 귀족 부르주아 예술로 변모 

사건: 루이 14세의 소모적 전쟁 국가 부채 과다세금 종결 / 어린 루이 15세와 오클레앙 공작 섭정 / 자유와 기쁨의 프랑스 / 우아한 살롱 등장 / 궁정부인들 사이 어둡고 무거운 벨벳에서 밝은 빛깔 비단 유행

특징: 감성적 / 밝음 / 가벼움 / 화려한 색채 / 섬세한 장식 / 에로틱 / 아늑함 / 감미로움 / 우아 / S자 곡선 / 이국적 풍취 / 프랑스 상류사회 사치

작가: 와토(프랑스) / 부세(프랑스)


    초기근대미술 (19세기 초)    

1. 신고전주의(18세기 중-19세기 초)

배경: 후기 바로크와 로코코 퇴폐미저항 / 고고학적 정확성 / 합리주의적 미학 / 질서와 규범 강조 / 영국 시작 / 프랑스 중심 / 유럽 전역

사건: 루이 14세 죽음 이후 중앙집권 약화 / 향락과 퇴폐적 타락 문화 싫증 / 화산폭발로 묻힌 로마 폼페이 대규모 발굴

특징: 이성적 / 엄숙함 / 균형 잡힌 형태미 / 의미있는 주제 / 역사적 내용 / 공공을 위한 개인의 희생 / 애국심 / 영웅적 / 신화 / 고전적 

작가: 앵그르(프랑스) / 자크 루이 다비드(프랑스)

2. 낭만주의 (19세기 초)

배경: 신고전주의 이성 엄숙 모방적 측면 저항 / 창작자 주관 표현 강조 / 자유로운 공상 / 화려한 장식적 표현에서 화려한 내면의 표현으로 전환 / 작가의 천재성 / 형태보다 색채

사건: 프랑스 대혁명 / 유럽 계몽주의

특징: 감정적 / 자아의 해석 / 자유 / 상상 / 개성 / 분위기 / 초월적 숭고의 미 / 중세적 / 바로크 로코코와 유사

작가: 고야(스페인) / 들라크루아(프랑스)


    후기근대미술 (19세기)    

1. 사실주의 

배경: 역사적 사실을 극적이고 과장 표현한 낭만주의 저항 / 서민의 삶 있는 그대로 표현 / 대상 선정에 사실추구

사건: 프랑스대혁명 이후 민주주의 / 산업혁명 / 자연과학 기술 발달로 자연과 사회현실 관심고조 / 시민계급 상승 / 실증주의 철학 확산 / 마르크스 ·엥겔스 사회주의

특징: 객관적 / 서민적 / 노동 / 민중의 가난 / 이념적

작가: 쿠르베(프랑스-사실주의 미술 최초 선언) / 도미에(프랑스) / 밀레(프랑스)

* 자연주의 (바르비종파)

특징: 자연 풍경 사실적 표현

작가: 밀레(프랑스) / 코로(프랑스) / 루소(프랑스)

2. 인상주의

배경: 소재 중시 고전주의와 비현실적 과장적 낭만주의 저항 / 화가들의 궁정 소속 기득권이 아닌 일반 시민으로서의 미 추구 / 사물 고유색 부정 / 시간 변화에 따른 색채 빛 변화 / 보이는 것보다 인상

사건:  / 사진술 발명  / 프랑스의 대표적 회화운동 / 전세계적 영향 / 객관주의에서 주관주의로의 전환 / 근대적 감성 해방운동

특징: 감성적 / 객관적 / 도시적 / 자연 / 세밀함 / 색채+색조+질감 / 찰나적 인상 / 단일시선 / 낭만주의와 유사 

작가: 마네(프랑스-인상주의의 아버지) / 모네(프랑스) / 르누아르(프랑스) / 드가(프랑스)

* 신인상주의

사건: 튜브 물감 / 광학이론 연구 / 색채이론 발전

특징: 점묘법 / 색점 분할 기법 / 과학적

작가: 쇠라(프랑스) / 시나크(프랑스)

3. 후기인상주의 (인상파)

배경: 초기 인상주의 흐릿모호함 저항

특징: 주관적 / 구체적 형태 / 강한 개성 / 단일 시선 / 향토적 / 독자적 / 독립된 세계 / 독특화려한 색채

작가: 세잔(프랑스-단일시선 탈피 사물 본질 중시) / 고흐(네덜란드) / 고갱(프랑스)

4. 상징주의

배경: 내면 감정 결여 인상주의 저항 / 물질주의 저항 / 과학 이성 맹목적 신뢰 탈피 / 인간 내면 세계 중시

사건: 1880년대 후반 프랑스 반사실주의적 운동

특징: 주관적 / 상징적 / 직관적 / 비물질적 주제 / 상상력 / 감각 / 신화 / 전설 / 불안과 공포 / 죽음과 성 / 꿈 / 무의식

작가: 모로(프랑스) / 샤반(프랑스) / 르동(프랑스) / 클림트(오스트리아)


한눈에 알아보는 근세-근대 미술 흐름

비슷한 느낌의 사조들을 같은 색감으로 묶어 정리하고자 했다! 현대미술 정리와 추천 자료들은 다음 게시글 참고.